게임규제 고삐 죄는 中, 국내기업 '직격탄'

입력 2023-12-22 17:39   수정 2023-12-29 16:54

중국 정부가 온라인 게임에 대한 강력한 규제를 예고했다. 올해 판호(중국 내 게임 서비스 허가권) 발급 확대와 규제 완화 등으로 회복세를 보인 중국 게임시장이 다시 얼어붙을 전망이다. 중국 시장에 진출한 국내 게임업체의 수익성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게임업체 손발 묶은 中

22일 로이터 등에 따르면 중국 국가신문출판방송총국은 온라인 게임과 관련한 새로운 규제 초안을 공개했다. 초안에 따르면 게임을 서비스하는 퍼블리셔는 온라인 게임의 하루 지출 한도를 설정해야 한다. 일일 로그인 보상과 최초 충전 보너스, 연속 충전 보상처럼 이용자의 지출을 유도하는 상품도 제공할 수 없게 된다. 미성년자는 아예 확률형 아이템에 접근할 수 없다. 게임 내 화폐로 실물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안 된다. 불합리한 소비 행위에 대해선 이용자에게 팝업창을 통해 경고해야 한다.

방송 플랫폼을 통해 게임 장면을 생중계하는 스트리머에 대한 규제도 도입한다. 이용자들은 스트리머에게 일정 금액 이상을 후원할 수 없게 된다. 업계에선 이번 규제가 게임 생태계 전반을 정조준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중국 정부는 다음달 22일까지 의견을 수렴하고 이후에 최종안을 내놓을 방침이다.

중국은 최근 몇 년 동안 게임에 대한 강력한 규제 기조를 보였다. 그 여파로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현지 시장이 역성장했다. 하지만 올해 들어 규제를 완화하고 국내외 게임에 대해 판호 발급을 확대하는 등 유화책을 펼치면서 시장이 회복세로 돌아섰다. 올해 중국 항저우에서 열린 아시안게임에서 e스포츠가 처음으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것도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최근 공개된 2023년 중국 게임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중국 게임시장 규모 예상치는 3029억6400만위안(약 55조원)으로 2022년 대비 13.9%가량 증가했다.
○“게임사 수익성 악화 불가피”
하지만 중국 정부가 강력한 규제를 들고나오면서 중국 게임시장이 다시 얼어붙을 가능성이 커졌다. 이날 규제 초안이 공개된 이후 중국 주요 게임업체 주가는 폭락했다. 홍콩거래소에 상장된 1, 2위 게임사 텐센트와 넷이즈의 주가는 각각 13.5%, 26.8% 감소했다. 데이지 리 EFG자산관리 펀드매니저는 “이번 규정으로 게임 이용자가 줄어들 수 있다”며 “현 단계에서 영향을 정량화하긴 어렵지만, 게임회사의 수익 창출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고 분석했다.

국내 게임업계도 이번 규제의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2021년 기준 한국 게임의 중국 수출 규모는 29억5744만달러(약 3조8500억원)로 전체 수출액 가운데 34.1%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시장 비중이 큰 업체들도 이날 주가가 하락세를 보였다. 크래프톤은 13.77%, 위메이드는 13.34% 하락했다. 도쿄거래소에 상장된 넥슨도 11.93% 떨어졌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